Google sheet를 DB로 사용할 때 문제가 있을까요?

오픈채팅방에서 hhs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질문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여러 노코드 툴이 지원하는 DB 시스템이 다른 걸로 알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google sheet, air table, firebase, 혹은 자체 DB 인 것 같은데… 백엔드를 잘 모르는 입장에서는 google sheet가 익숙하고 쓰기 편할 것 같아서 google sheet를 지원하는 노코드 툴을 쓰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혹시 google sheet를 DB로 사용 할 때 예상되는 문제가 있을까요??

오픈채팅방에서 박상훈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google sheet도 그렇고 airtable 도 그렇고…
제일 문제가 되었던 부분은 record limit 였었어요.
테이블당 ROW 수 제한이… 일반 DB 사용할때와 큰 제약이었어요

오픈채팅방에서 hhs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혹시 제한이 어느정도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오픈채팅방에서 박상훈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Airtable은 테이블당 10만건입니다.
라이센스에 따라 조금 다른거 같긴한데
대부분 10만 정도 였던거 같아요

구글 Sheet는 제한이 훨씬 여유롭네요. Row는 무제한으로 보이구요

Cell limit이 있지만, 그정도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을듯하네요
하지만 Airtable은 airtable 만의 장점이 있어서
사용하는 use case 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google sheet가 row도 많이 쓸수 있고, 무료고, 함수 쓰기도 좋고, 협업하기도 더 좋죠.

다만 디비로 가지는 약점은 하나의 열에 다양한 타입에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고, 분석 가능한 정제된 데이터 형태(tidy data)로도 안쓸수 있어서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 이럴거 같습니다. 자동화 측면에서도 zapier와 연결되는게 불편하기도 하고요.

이런 특징때문에 구글 시트를 지원하는 노코드 툴이 많지 않았는데요. glide, appsheet 정도? 근데 softr도 이제 구글 시트를 베타로 지원하고 있고 이런 서비스들도 늘어갈거 같아요.

그래서 입문자는 점점 구글 시트를 디비로, 중급자는 airtable을 디비로, 고급자는 xano 같은 툴로, 그이후로는 개발 디비로 이런식으로 쓰도록 분화될거 같아요.

초심자시라면 구글 시트가 디비로 지원되는 glide, appsheet, softr 같은 툴을 주목해보세요~

오픈채팅방에서 문형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디비로 지원된다는 게… 웹페이지를 불러올 때 데이터를 구글 시트에서 불러온다는 말씀이신 거죠?

버블처럼 사용자가 직접 구현된 UI를 통해 입력한 데이터를 구글 시트에 담거나 하는 건 아직 어렵구요…?.?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아 문형님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구글 시트에 담는건 현재 거의 모든 노코드 툴에서 다 가능하고요. 툴에서 지원하지 않더라도 zapier 같은 자동화 툴을 이용하면 다 가능하죠.

제가 말한건 웹페이지를 구성할때 구글 시트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디비로 쓰는 경우를 말합니다. 구글 시트를 디비로 쓸 수 있는 노코드 툴은 아직은 많지는 않아요. glide, appsheet, softr 정도로 저는 알고 있어요.

오픈채팅방에서 문형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오잉… 웹플로우나 softr 같은 툴에서 사용자 폼을 만들 수 있나요?

전 CMS 정도의 기능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사용자 폼 만들 수 있어요. softr는 airtable에 데이터를 바로 적재할 수 있고요. 구글 시트를 원하면 zapier를 쓰면 되고요.

웹플로우도 사용자 폼 기능이 있는데 그 데이터를 자체 cms에 넣거나 구글시트나 에어테이블 같은 외부 디비에 넣으려면 zapier 써주면 됩니다.

custom code를 약간 쓰면 되게 재밌는거도 할 수 있어요. 제 사이트에 강의 주제 투표하는걸 웹플로우로 만들었는데, upvote 누르면 숫자 하나 올라가거든요. 이것도 웹플로우 폼 기능과 zapier를 조합해서 만든거예요. 노코드 강의 | 노코드캠프 | 노코드를 일과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관심 있는 주제 있으시면 강의 오픈 투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ㅋㅋ 컨텐츠 만들때 참고할게요~~

오픈채팅방에서 하희철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웹플로우 보시면 form 리드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을 자체 백단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리드를 트리거로 자피어를 연동하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