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폼이나 노코드 툴에 휴대폰 본인인증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까요?

오픈채팅방에서 H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타입폼이나 노코드 툴 어딘가에 휴대폰본인인증을 넣을수있을까요?

문자인증을 하거나 이런것을 해야 해서요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제가 대충 아는대로 답변하면, 타입폼이나 탈리같은 폼 툴 하나로는 구현이 어렵고요. 그런 본인 인증 노코드 모듈도 없을뿐더러, 그런 모듈을 폼 툴에 바로 붙일수도 없고, 폼 툴이 제출되어야 그 담에 내가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 작가와 사이트는 회원가입이 되면 회원 테이블에서 코드를 생성해서 회원가입시 제출한 휴대폰으로 코드를 일단 보내고요. 그 담에 별도의 폼을 통해서 받은 코드를 제출하면, 폼 제출값과 회원 디비를 zapier로 find record해서 인증처리해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결론은 우리가 익숙한 방식으로 심리스하게 하긴 어렵지만 두번에 나눠서는 typeform (이나 여타 다른 폼 툴)+zapier로 구현 가능하다

안녕하세요 작가와(https://www.jakkawa.com/) 노코드 개발자 조성멋쟁이입니다!

병준님이 잘 말씀해주셔서 간단히 몇 자만 적겠습니다.

Softr + Airtable + Zapier로 회원인증 구현하기

  1. 회원가입을 하면 User Table에 자동으로 회원별 인증 코드를 생성하는 열을 만든다.
    Airtable의 Autonumber와 formula 기능을 조합하면 됩니다.
  2. User Table에 'New Record’가 추가되면 이를 Trigger로 Zapier가 구동되도록 설계한다.
    Zapier는 회원의 메일에 메일 인증코드를 발송합니다.
  3. 웹사이트 내에서 User Account Form(즉, User DB와 연결된 Form)에서 고객이 인증코드를 입력하도록 만듭니다.
  4. 우리가 보낸 값, 회원이 입력한 값이 같을 때 Yes를 도출하는 열을 추가합니다.
  5. 메일 인증이 Yes인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권한을 부여합니다.

메일 인증은 처음 회원가입이 됐을 때 'New Record’를 Zapier의 Trigger로 활용합니다.
문자 인증이나 카카오톡 인증(이건 해본 적은 없지만…)도 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New Record’가 아니라, 해당 열의 값이 업데이트 되면(휴대폰 번호가 입력되거나 수정되면) 고객에게 인증 문자를 보내도록 Zapier를 연결시켜놓으면 됩니다!

hamster.the.merciless@gmail.com 으로 연락주시면 제가 10/4 노코드 웹세미나에서 'Softr로 회원인증 기능 구현하기’로 발표한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