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관심 있는 방문자 별도 확인 기능

채팅방에서 newdecade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노션을 웹사이트로 만들고 있는데, 서비스에 관심있는 사람이 이메일을 남기게하고 해당 이메일로 자동 welcome 이메일이 발송되게 하는게 노션 api 같은걸 이용해서 구현이 가능한 상황일까요?

채팅방에서 이종찬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1 노션에 tally나 typeform같은 설문조사폼을 연동해서 이메일을 기입해 남길 수 있게 하고
2 설문조사폼에 자체적인 이메일 답신 기능을 사용하거나
2-1 zapier를 활용해서 설문조사폼과 gmail을 연결해 트리거를 구축하면 됩니다.
3 완성된 노션 페이지는 oopy로 웹사이트화 하면 됩니다.

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1. 일단 노션에는 유저의 인풋을 받을 수 있는 블록이 없으니까 인풋 부터 받아야겠죠? 구글 폼, typeform, tally 등 대안이 많지만 저는 노션과 look & feel이 가장 잘 어울리고 무료인 tally.so라는 폼을 추천하겠습니다. 여기서 폼을 만들고 노션의 embed 블록을 이용해서 내 노션 사이트에 이메일을 입력할 수 있는 블록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2. 유저 입력이 tally 폼으로 들어왔다면 그거에 따라서 웰컴 이메일을 자동으로 보내는 자동화를 해야겠죠. 이건 노션 api로 힘들게 구현하실 것 없이 zapier나 make라는 자동화 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zapier가 더 인기있고 쉽지만 make로는 소규모 자동화를 무료로 할 수 있어서 입문자 분들은 오히려 make.com을 선호하시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