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로 전세계 환율 데이터 수집하기

아웃코드로 코딩없이 매일 환율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환율 데이터는 다양한 재무, 운영, 물류, 영업, 결제, 견적 등 많은 업무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본 예제에서는 무료인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한국수출입은행 환율 데이터를 API로 받아서 구글시트로 수집하고, 매일 팀원들에게 알려주는 데이터 워크플로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API 키 발급받기

https://www.koreaexim.go.kr/ir/HPHKIR020M01?apino=2&viewtype=C&searchselect=&searchword=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인증을 완료한 뒤, API KEY를 발급받습니다. 아래의 API URL에 발급받은 인증키를 넣습니다.

https://www.koreaexim.go.kr/site/program/financial/exchangeJSON?authkey=AUTHKEY1234567890&searchdate=20180102&data=AP01‍

API URL에 필요한 데이터에 따라 요청 변수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일자별로 수집을 위해서 searchdate는 생략(디폴트), 환율 AP01으로 확인합니다.

설정을 마치고 자신의 인증키를 넣으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https://www.koreaexim.go.kr/site/program/financial/exchangeJSON?authkey=Knnx0000000000000396&data=AP01

자 이제 아래와 같이 구글시트에 환율 데이터를 수집할 준비를 마쳤으니 아웃코드를 접속합니다.

2. 데이터플로우 만들기 (매일 환율 데이터 수집하고 이메일로 공유하기 )

아웃코드의 데이터플로우 기능을 사용하여 아래의 순서대로 테스크를 추가하면서 만듭니다. 먼저, 사전 작업으로 아웃코드 커넥터로 이동하여 연결하고, 위와 같은 구글시트와 제목열을 만들어줍니다.

  1. (트리거) 설정 : 스케줄을 선택하여 하루에 1번씩 실행되도록 설정

  2. (HTTP Request task) 설정: 위에서 설정한 API URL를 Request URL 칸에 입력하고 Request Method는 POST를 선택

  3. 우측의 Run 을 클릭하여 데이터가 문제없이 불러오는 지 확인합니다.

  4. (구글시트) 설정: 미리 만들어준 구글시트를 선택하고 칼럼별로 API로 불러온 결과값이 입력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입력필드에 {{ 를 타이밍하면 Autocomplete 기능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p1) 오늘 날짜를 트리거의 실행 결과값을 참조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rigger.year}}/{{trigger.mon}}/{{trigger.day}} 입력하면 2022/11/22 로 구글시트에 입력됩니다.

Tip2) 아래처럼 지메일 테스크를 추가하면 매일 팀원들에게 환율 정보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3. 자동화 만들기 (매일 환율보면서 퀵액션으로 처리하기)

만약 데이터를 보면서 선택한 레코드만 퀵액션으로 처리하기를 원한다면 아래와 같이 자동화 > HTTP Request에서 위의 API URL을 입력합니다.

방금 불러온 데이터 중에서 AED(아랍에미리트 디르함)만 구글시트에 저장하려면,

  1. 아래와 필터를 추가합니다.

  1. 퀵액션에서 구글시트를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순서대로 {{$.칼럼순서}}로 참조값을 설정하면 됩니다.

  1. 마지막으로 퀵액션에 트리거> 스케줄까지 설정하면 매일 자동으로 실행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율 데이터를 수집해서 자동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위의 자동화들을 10분에 만들었습니다. )

이렇게 아웃코드를 사용하면 가장 쉬운 방법으로 소모적이고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더 중요하고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원자재 데이터를 수집하는 사례를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