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에서 알림톡 보내기

아웃코드를 이용하면 노션에서 알림톡을 자동발송할 수 있습니다. 노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에서 원하는 조건과 시간에 카카오 알림톡이 발송되는 자동화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노션 데이터베이스가 아웃코드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웃코드 앱연결 메뉴에서 노션을 선택하고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노션에 날짜시간 칼럼이 없다면, 노션 데이터베이스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최종편집일시, 생성일시 칼럼을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솔라피에서 알림톡 템플릿을 등록하고 아웃코드 앱 연결에서 설정해줍니다.

아웃코드 자동화앱을 생성하고 노션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알림톡을 보내기 위해 솔라피를 선택하고 변수들을 설정합니다.

이제 원하는 데이터만 발송하기 위해서 필터를 설정합니다. 필터는 칼럼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문자열, 숫자, 날짜시간 등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종편집일시가 최근 3분(지금부터 -3분)이고, 상태가 ‘완료’라고 표시된 레코드만 발송시키도록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화앱이 실행되는 스케줄을 추가합니다. 중복을 막기 위해서 반복 주기를 3분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저장 후 반영’을 누르면 완성입니다.

동작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3분마다 노션 데이터베이스에서 전체 데이터를 읽어옵니다.
  2. 필터 조건(최종편집일시가 최근 3분, ‘완료’라고 표기된 데이터만)이 적용됩니다.
  3. 조건에 맞는 데이터가 있으면 알림톡이 자동발송됩니다.

아래 가이드 문서의 튜토리얼을 따라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