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플로우 입력폼에서 데이터받아오기 (응용가능)

아웃코드 데이터플로우의 웹훅트리거는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웹페이지에서 웹훅을 사용하는 방법은 상당히 까다로운데요, 다른 웹이나 앱에서도 응용가능한 범용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웹플로우에 적용해본 가이드입니다.

아웃코드 데이터플로우의 HTTP 요청 (웹훅)기능을 사용하여 방문자가 아웃코드 홈페이지의 입력폼을 작성했을 때 데이터를 받아서 구글시트로 바로 저장하고 자동회신까지 보내보겠습니다.

먼저 아웃코드 데이터플로우에서 트리거를 HTTP 요청으로 설정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URL 주소를 웹플로우에 간단한 코드와 함께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제 웹플로우 입력폼이 있는 페이지로가서 Body에 아래의 샘플 코드를 아래와 같이 심어줍니다. (샘플코드는 아웃코드 사용 가이드에 있습니다.)

웹플로우의 입력폼 ID와 생성한 데이터플로우 트리거 URL로 대체해줍니다. 아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폼 ID는 HTML 표준이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입력폼을 제출할때마다 데이터플로우를 호출하고 입력데이터를 넘겨줍니다. 이때 데이터는 아래의 형태로

“입력폼의 입력필드 ID”: “입력값” 의 형태로 보내줍니다.

“name”:”아웃코드”, ”Email-address”:” support@powertask.biz”

이제 데이터플로우로 돌아가서 데이터를 구글시트에 먼저 저장하고, 회신 이메일을 보내도록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플로우 저장하면, 웹플로우 페이지에서 입력시 자동으로 구글시트에 저장하고 응답 메일까지 자동으로 보내줍니다.

데이터플로우는 다양하게 응용하면 다른 웹/앱 페이지는 물론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라서 자동화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따라하시다가 궁금하신 점은 아웃코드 커뮤니티에서 알려주세요.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