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 툴로 자체 CRM을 구축할 때 어떤 노코드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픈채팅방에서 현인섭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노코드 툴로 자체 CRM을 구축하고자 하는 초기 스타트업 루트릭스의 멤버 현인섭 입니다. (_ _)

스프레드시트 전화번호부의 한계를 느껴서 자체적으로 crm을 구축해보려는데요,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_ _)

버블 또는 소프터로도 구축이 가능한 것은 확인했습니다.

노코드 커뮤니티 포럼을 확인해보니 노션+탈리 로 구축하셨다는 분도 계시네요.

초기 스타트업 입장에서 스프레드시트 전화번호부보다 조~금 더 가시성 좋고 활용성 좋은 CRM을 구축하기 위해서 어떤 툴을 사용해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pray: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airtable이 데이터 관리 + 자동화 + 인터페이스 (대시보드)가 다 되는 툴이고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로워서 저는 airtable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오픈채팅방에서 송하윤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스프레드 시트에 한계를 느끼실 정도시면 전문적인 CRM툴 도입을 검토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자동화가 많이 필요하시면 hubspot 추천드리고, 한글지원이 필수면 pipedrive 추천드립니다~

오픈채팅방에서 김학범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인섭님
스타트업을 위한 어드민 툴을 만들고 있는 셀렉트의 김학범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유니콘하우스 유튜브로 루트하우스에 대해 보면서 이런 사업도 있구나! 하고 놀랐었는데요.

혹시 서비스 데이터 기반으로 커스텀 CRM을 만들고 싶은 니즈가 있으시다면 셀렉트 어드민도 한번 살펴보시면 좋은 비교가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B2B/솔루션 스타트업 쪽에서 고객 관리용으로 사용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slight_smile:

오픈채팅방에서 한석희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저는 오피스365 1copy사서 구축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Crm에서 가장 중요한 메일 무제한 아카이빙 기능이 있고 list로 재무관리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