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로 어플만들고 스토어에 배포하면 유지비용이 얼마정도 나가나요

  • 어떻게 동작하고 싶은지에 대한 설명
  • 겪고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한 상세한 설명 (오류 메시지, 스크린 캡쳐)
  • 문제 해결을 위해 찾아보신 참고할만한 게시글이나 레퍼런스 사이트도 같이 첨부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노코드툴로 어플을 만들고 싶어서 이리저리 알아보고있습니다
한국에선 대표적으로 스마트메이커?가 있는거같은데 애드몹을 붙여서 플레이스토어에 배포하는데
유지비용이 상당해서 다른 노코드 툴을 이용해보려고 찾는중입니다

  1. 버블은 애드몹을 붙일수 있는것으로 아는데 글라이드나 다른 노코드툴은 안되나요?
  2. 검색해보니 버블은 월 유지비용이 20~30달라로 알고있는데 다른어플은 어떤가요?
  3. 제가 구현하려는 어플의 가장 핵심기능이 다른앱위에 표시(핸드폰 화면에 아이콘을 띄우고 그걸 클릭하면 제가 만든 정보를 볼수있도록)인데 버블이나 다른 노코드 어플로도 구현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공부해야할까요?
  1. 글라이드는 HTML컴포넌트가 없어서 내부에 스크립트 삽입이 안되기 때문에 아마 안될거에요. 그리고 다른 노코드툴들도 스크립트 설치를 지원한다면 얼마든지 애드몹을 붙일 수 있습니다.

  2. 다른 노코드툴도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너무 케바케고 범위가 넓어서 딱 얼마다 라고 지정하기는 어렵습니다.

  3. 버블로 PWA를 만들면 가능할 것 같은데 우선, 버블은 모바일 앱 빌더가 아니라 웹앱빌더입니다. 그래서 모바일 네이티브 앱처럼 기기의 객체 접근이 어려운데 말씀하신 내용이 바로 이런 부분입니다. 버블보다는 로우코드지만 플러터플로우 같은 네이티브앱빌더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