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bble로 iOS, Android 개발 가능여부 & 플랫폼 및 스토어등록 비용 관련 문의

오픈채팅방에서 Jeff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bubble로 앱을 빌더하면 ( 안드로이드, 아이폰 ) 둘 다 가능할까요 ?

유료 월 비용으로 지불해서 정식서비스 시작으로 하게되면 서버비용이 별도로 발생하게 되나요 ?

앱스토어 등록비는 안드로이드. 애플스토어 둘 다 따로 내게 되나요 ? 아니면 플랫폼 이용비에 모두 포함인가요 ?

웹과 앱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해외카드결제)까지 해주는 유료 노코드플랫폼은 어떤 게 있는 지 조언 부탁드려요

오픈채팅방에서 한울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버블로 안드로이드, iOS 앱 출시 가능합니다~

저희 팀이 최근에 iOS 앱을 냈고, 안드로이드는 검수 중입니다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1. 버블은 기본적으로 웹 빌더입니다. 다만 레이아웃을 모바일로 맞추고 앱처럼 개발한 다음 그걸 android, ios로 포장만 해서 앱스토어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 https://www.buildnatively.com/ 이런 서비스가 버블을 앱으로 출시하는 걸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한번만 빌드해서 업로드하면 android, ios로 패키징 된 것의 안에 있는 웹 결과물은 계속 수정할 수 있으니 초기 서비스 운영하시기 좋을거 같습니다.

    버블을 모바일 앱 제작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저는 이 유료 강의를 보면서 학습했습니다. 니즈별로 잘 정리되어 있는 강의 사이트라 추천합니다. https://buildcamp.io/ (영어임…)

  2. 버블은 라이브로 배포하시려면 호스팅 비용으로 월 $25 내야 합니다.

  3. 앱스토어 등록비는 알아서 따로 빌드하셔서 올리시면 따로 안들지만 제가 소개드린 natively 같은 솔루션 쓰시면 월 $9~$29 정도 추가 비용이 드네요.

  4. 해외카드결제까지 되는 건 좀 어렵긴 한데요. 버블을 이용하시면 직접 PG 연동이 가능하니까 요건에 맞는 PG를 선택하셔서 직접 개발하시면 됩니다. 해외카드결제를 포기하면 페이플 같은 간단 결제 솔루션을 추천합니다. 사용 방법은 이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V9c7cDVIvvM

오픈채팅방에서 Jeff 님이 다시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검수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

오픈채팅방에서 sunha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저도 좀 궁금한게 사실 예전 심사 기준으로 보면 단순히 각 OS 별로 포팅만 하면 리젝 사유가 되었는데 요새는 딱히 그렇지 않은가요?

오픈채팅방에서 Jeff 님이 남겨주신 글입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혼자서 뚝딱 빠르게 출시만 된다면 꼭 버블을 해야한다는 제약은 없습니다. 처음 해보는 것이어서 어떤 걸 선택해야 좀 더 간단하게 시제품을 한두달 안에 만들어 볼 수 있을지가 가장 큰 부분이었습니다.

버블로 많은 분들이 얘기하시기에 같이 문의드려보았네요.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시제품 나오면 공유하겠습니다.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글입니다.

버블이 노코드 끝판왕이서 중급자 이상 분들은 많이 사용하시는거 같아요. 입문자가 하기에는 살짝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ㅎㅎ 하지만 웹과 앱을 같이 만드시려고 하고 요구사항이 꽤 복잡해서 다른 선택지로 추천할한게 별로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