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 제작 앱 플랫폼으로 ( IOS, Android ) 제작후 빌더까지 완성하면 이후 다운로드를 통해 이게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앱인지, 자체 제작한 앱인지 알수있는 방법이 있나요?

노코드제작앱 플랫폼으로 ( IOS, Android ) 제작후 빌더까지 완성하면이후 다운로드를 통해 이게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앱인지, 자체 제작한 앱인지 알수있는 방법이 있나요 ?

Q2 : 웹 따로 제작 , 하이브리드앱 (ios +android) 를 생각중인데요. 따로 웹과 앱을 따로 하는게 좋을지, 같이하는 게 좋을지요 ? 있다면 어느 플랫폼을 이용해야 할까요 ?

( 원하는 기능 : 인강 업로드, 전자책 업로드, 카드결제기능 , 여행정보 업로드, 여행숙박연동 결제기능, 여행상품티켓 페이지 ) 이 정도입니다

  1. 버블은 기본적으로 웹 빌더입니다. 다만 레이아웃을 모바일로 맞추고 앱처럼 개발한 다음 그걸 android, ios로 포장만 해서 앱스토어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 https://www.buildnatively.com/ 이런 서비스가 버블을 앱으로 출시하는 걸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한번만 빌드해서 업로드하면 android, ios로 패키징 된 것의 안에 있는 웹 결과물은 계속 수정할 수 있으니 초기 서비스 운영하시기 좋을거 같습니다.

버블을 모바일 앱 제작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저는 이 유료 강의를 보면서 학습했습니다. 니즈별로 잘 정리되어 있는 강의 사이트라 추천합니다. https://buildcamp.io/ (영어임…)

  1. 버블은 라이브로 배포하시려면 호스팅 비용으로 월 $25 내야 합니다.

  2. 앱스토어 등록비는 알아서 따로 빌드하셔서 올리시면 따로 안들지만 제가 소개드린 natively 같은 솔루션 쓰시면 월 $9~$29 정도 추가 비용이 드네요.

  3. 해외카드결제까지 되는 건 좀 어렵긴 한데요. 버블을 이용하시면 직접 PG 연동이 가능하니까 요건에 맞는 PG를 선택하셔서 직접 개발하시면 됩니다. 해외카드결제를 포기하면 페이플 같은 간단 결제 솔루션을 추천합니다. 사용 방법은 이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개발자 없이 결제 기능을 내 서비스에 붙이는 방법, 페이플 URL 링크결제 - 온라인 밋업 녹화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