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ide 속도 악화 요인 및 개선 방법

오픈채팅방에서 박형준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Glide 내장 데이터에디터(GDE)와 구글시트를 이용해 Glide Page로 CRM 툴을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DB는 구글시트 테이블 1개, GDE 테이블 14개로 구성되어있고, GDE테이블 중 3개는 row가 1000개 이상 row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장하는 데이터에 이미지는 없고 글자, 숫자, GDE 내장기능들만 사용 하고 있습니다. (relation, lookup, rollup, math, template 등)

첨엔 잘 쓰다가 어느 순간부터, 속도가 느려지는게 체감이 되더라구요…
(못 쓸 정도는 아닌데 도허티 임계를 넘으니 점차 스트레스가 쌓이는 ㅜㅜ)

  1. Glide의 성능이 떨어지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2. 혹시 Glide의 속도를 개선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떤 방법으로 하셨는지

가 궁금합니다. 고수분들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slight_smile: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구글 시트를 걷어내고 내장 데이터 에디터로 일원화하면 성능은 좀 개선 됩니다

오픈채팅방에서 박형준 님이 남겨주신 추가 질문입니다.

외부 고객들에게서 데이터를 입력 받아야 하는데, 기존에는 외부 폼(구글폼, Tally, Typeform)을 이용하고 있어서… GDE로 바로 데이터를 쌓는 방법을 못찾았습니다 ㅜㅜ

혹시 외부 폼 > GDE로 데이터를 입력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고객이 직접 glide 페이지를 보는 것, 수기로 입력하는것 제외하고…)

오픈채팅방에서 장병준 님이 남겨주신 추가 답변입니다.

그러게요 저도 조금 찾아봤는데 방법이 없는거 같아요 그 탭에 한해서만 구글 시트 연동되도록 하고 다른 탭(테이블)은 GDE로 운영해보시고 성능 개선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이 문제는 글라이드 고객센터에 영문 메일 한번 보내보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혹시 다른 솔루션이 있으면 저희 포럼 웹사이트에 좀 남겨주세요